검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를 진행하였다
첫째, 온라인 게임에 대한 개요 및 현황을 관련 조사자료를 참고하여 본 연구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.
둘째, 온라인 게임의 구매욕구에 대한 영향요인을 기존의 연구된 문헌 연구와 온라인 게임에 대한 문헌 연구를 고찰한 후 연구에 필요한 가설을
검증하도록 하였다.
이에 대한 가설로서 “ 온라인 게임 사이트의 이용자들이 사이트 선택 시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인인가? ” 로 하여 5 가지 요인들 중 주요한 요인을 찾고 그 요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.
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연구방법을 적용하였다. 첫째, 인터넷과 사이트
2) 연구 방법에 대한 기존 연구 정리
본 연구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의 고객만족요인을 검증하고, 고객 만족도와 고객 충성도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로서,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동통신사가 기존 고객을 만족시키고, 더 나아가 현재 서비스는 물론 향후
Ⅲ. 연구방법
[ 그림 ] 연구모형
1.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
1) 연구모형
2)연구가설 설정
기존 문헌의 고찰을 통해 도출된 정보품질, 서비스품질, 시스템품질은 웹사이트품질평가에 평가요인으로 고찰되었다(Delone & Mclean , 2003).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기존 연구를 기반으로 확장된 개념의 웹사이트품
4.기존연구정리
기존의 연구는 유료화에 따르는 소비자의 현금 지급 혹은 게임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조사 되었다. 그러나 현실이 다양화되고 있으니 수익구조 에서는 각 구조에 대한 구분 된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. 이에 우리는 온라인 게임의 수익구조의 한 축인 캐시아이템
Ⅱ. 이론적 배경
기존의 연구는 유료화에 따르는 소비자의 현금 지급 혹은 게임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조사 되었다. 그러나 현실이 다양화되고 있으니 수익구조 에서는 각 구조에 대한 구분 된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. 이에 우리는 온라인 게임의 수익구조의 한 축인 캐시아이템
• 관여도
관여도란 특정상황에 있어 자극에 의해 유발되어 지각된 소비자 자신의 개인적인 중요성이나 관심도의 수준을 의미한다.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할 때 기울이는 관심의 정도에 따라 제품관련정보를 추구하고 소비자의 구매행동은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(자동차경주 스폰서십 활동이 브
“정보가 목적적합성의 기준을 만족시키려면 /그것이 촉진해 주려고 하는 행동/ 혹은 얻고자 하는 결과와 관련이 있거나/ 효과적으로 결부되어야 합니다.” 즉, 여기서 정보나 정보전달 행위는 현재사건의 평가 또는 미래사건의 결과예측에 도움을 주거나/ 과거의 평가를 확인 수정함으로써 /이용자의
본 연구에서는 직무배태성과 조직구성원의 이직의도, 잔류의사와 조직시민행동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. Mitchell, Holtom, Lee & Erez(2001)에 의해 제안된 직무배태성은 조직구성원의 조직에 대한 적합성, 희생, 연계는 직무에 대해 자신과 잘 맞는다고 지각하는 정도임과 동시에 조
적합성의 기준
목적적합성의 기준은 회계정보가 의도하는 목적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적합성을 가져야 한다는 요청을 말한다. 이는 의사결정에 차이를 가져올 수 있는 정보의 능력을 말하는데, 정보가 의사결정에 차이를 가져오려면 예측가치와 환류가치, 그리고 적시성을 지녀야 한다.
예측